3D 이야기/3D 공부기록

걷는동작, 화난 캐릭터 만들어 보기 [8일차]

딤블루 2021. 12. 12. 17:35

오늘은 캐릭터의 응용 동작, 표정 등을 만들어 보았다.

응용하기 전에 우선 기본 캐릭터부터 렌더링!

아주 보들보들한 피규어 느낌.. 

피부색도 생각보다 괜찮게 나온 것 같다.  

한쪽 다리를 뒤로 살짝 보낸 자세.

무릎 위치가 자꾸 밑으로 너무 내려가서 한참 헤맸다.

알고 보니 무릎을 기준점으로 그 아래의 버텍스(Vertex)를 모두 잡고 돌려주어야 하는데

무릎까지 다 잡고 있는데 문제였다.

무릎을 빼고 수정해주니 다리 길이의 변화 없이 자세 수정에 성공했다.

 

자세 수정하는 중에 이렇게 한번 서봤는데,

내 몸이 운동능력이 없는건지, 

저렇게 꼿꼿하게 서서 한 발을 뒤로 빼고, 발끝으로 지탱하는 게 

꽤 어려웠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음은 화난 얼굴과 자세 만들기!

화가 나 보이도록 얼굴을 수정하고 머리와 목 위치도 조금 바꾸었다.

표정을 만드는건 아주 쉬웠는데, 난관은 그다음이었다.

 

먼저 허리에 손을 얹기 위한 팔 모양.

아까 다리는 단순히 뒤로 꺾어서 뻗었을 뿐이라 회전이 쉬웠는데,

이번엔 다리보다 더 회전이 자유로운 팔이어서 어려웠다.

어깨와 팔, 팔꿈치 방향, 손목 방향이 모두 각각 돌아가서

자연스럽게 회전하는데 꽤 시간이 걸렸다. 

직접 자세를 이리저리 취해보며 돌렸다.

 

겨우겨우 팔을 완성하고 나니 기다리고 있던 건

손........

처음 깎아본 손이니까 물론 기본형부터 어설프기도 했고,

몸의 각도에 맞춰서 손가락 관절을 꺾으려니

너무너무너무너무 어려웠다.

부들부들

어찌어찌 완성했지만, 울퉁불퉁하고 모양도 이상하다 ㅠㅠ 

손을 많이 만들어 봐야 할 것 같다.

 

마음 같아서는 오늘 응용 동작 4개를 모두 끝내고 싶었는데,

손 만들고 나가떨어졌다. 

정신 차리고 내일부턴 분량  지켜서 열심히 하자.

헤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