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이야기/3D 공부기록

Curve(커브) 를 활용해서 땋은 머리 만들기 연습 [13일차]

딤블루 2021. 12. 28. 20:35

기세를 몰아 땋은 머리 공부를 했다.

산호가 생각나는 예쁜 색을 골라보았다.

뒤통수 부분에 머리 흐름 만드는 게 꽤 어려웠다. 어제 공부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헤어 커브가 90도 이상 돌아가면 어려움을 느낀다.

어찌 저찌 만족스러울 만큼 만든 뒤, 대망의 땋은 머리!

버텍스를 추출해가면서 꼬인 형태의 머리를 만들어주는데, 머리 하나하나 붙이는 것보단 쉬웠다.

제대로 된 꼬인 머리를 만들기까지 꽤 시간이 걸렸는데, 점을 한 칸 덜 옮긴다던지,

안 옮겨야 하는데 옮긴다던지 하는 간단한 실수를 반복했다. 

꼼꼼함이 부족한가 보다. 작업할 때 좀 더 집중해서 신경 써야겠다.

우여곡절 끝에 색도 입히고 두근두근하며 렌더링을 했는데.. 이게 웬 말인가 ㅜㅜㅜ

모양새는 꽤 잘만들었는데... ㅠㅠㅠ

부분 부분 회색으로 때가 낀 것처럼 나온 것이다.

색을 입히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긴 건지, 렌더링 설정이 문제가 생긴건지 이것저것 찾았는데

결국을 명확한 해결책을 찾지는 못했다. 

그래도 한 가지 가설은 세울 수 있었는데, 내가 커브를 돌려가며 머리를 만들 때에 문제가 생겼을 거라는 것.

정수리를 봤을 때, 앞쪽은 같은 구조로 만들었는데도 때끼는 현상이 일어나지 않았고,

뒤쪽에 때 낀 부분 모양을 봤을 때, 머리 안쪽에서 커브가 꼬인 것 같다고 느꼈다.

정수리 부분이 꽉 차게 하기 위해서 커브에 미러를 준 다음에 반대쪽까지 당겨서 크로스 시켰는데,

크로스 시켜놓고 회전시키는 과정에서 꼬이지 않았나 싶다.

땋은 머리 아랫부분도 그렇다. 

저부분은 특히나 내가 사이즈 줄이는 과정에서 실수해서, 오브젝트가 잔뜩 겹쳤다.

그런데 위에 땋은머리 부분도 오브젝트가 뚫고 들어가는 부분에 때가 꼈다.

작가님 영상을 보면 내 것처럼 잘리듯 뚫고 들어간 게 없는 것 같아 보인다. 뚫어도 끝부분 정도?

다시 한번 섬세하게 만지면서 작업을 해봐야 할 것 같다.... 2트가즈아